발달놀이치료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상담프로그램

상담프로그램

발달놀이치료

놀이치료에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놀이치료가 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 매우 효과적이지만 발달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에게도 매우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발달놀이치료는 전반적으로 발달이 지연되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는 놀이치료 방법입니다.

발달은 인간이 태내에서 수정되는 순간부터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어느 특정 발달단계에서 어떤 손상을 받게 되면 발달과정에서 여러 가지 임상적 장애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발달 장애”라고 합니다.

두 돌 이전부터 발달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며, 그 원인은 기질 및 환경적인 요인일 수 있습니다. 기질 및 환경적인 요인으로 부모와의 애착이 안정적이지 못하거나, 발달적 자극이 부족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안정적인 애착 증진 및 정확한 발달 수준을 고려한 발달 촉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경우 정서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아동의 치료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놀이치료보다 발달적 자극을 촉진하기 위해 치료자가 주도적인 특성을 가진 놀이치료 방법입니다.

지연된 발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상호작용능력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3세 이전의 아동을 치료 시 중요한 것은 관계 맺기입니다. 아동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려는 욕구 및 감정이 살아날 수 있게 치료자가 아동에게 정서 조율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에 맞추어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자극을 제공하고, 다양한 치료적 경험을 제공하면 아동의 감정 및 욕구가 살아나 자발적인 상호작용 능력이 좋아집니다.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이 좋아지게 되면, 다른 영역의 치료 및 교육의 효율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발달놀이치료를 통해 부모님은 아동의 발달 수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일상에서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부모가 일반경을 통해 치료사가 아동과 놀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부모와 아동과의 놀이 시 치료자는 부모의 상호작용을 진단하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코칭합니다. 발달놀이치료의 목적은 부모님이 아동의 발달수준과 마음을 이해하며,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치료 대상

  • 전반적으로 발달 지연이 있는 영·유아
  • 의사소통 및 언어발달 지연이 있는 영·유아
  •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자폐 성향이 있는 영·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