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자주 묻는 질문

놀이치료를 하면 정말 좋아지기는 하나요?

네. 정말로 좋아집니다.

 

정서적으로, 행동적으로 보일 수 있는 아이들의 많은 문제들이 놀이치료를 통해 해결되어질 수 있습니다.  병의 원인을 알면 그 병의 반은 고친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말처럼 원인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놀이 치료는 아이가 왜 이러는지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게 해 줍니다. 

 

아이들은 놀이로 힘들었던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 합니다. 어른들은 무언가 어려움이 생기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말로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발달상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마음 그리고 경험하였던 어려움을 모두 표현합니다.

 

치료자는 아동이 표현하는 놀이를 통해 아동의 어려움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고,  아동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에서 벗어나서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치료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놀이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이나 놀이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부모님이 궁금해 하는 질문입니다. 그러나 놀이치료기간은 미리 규정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마다 보이는 어려움이 각기 다르고, 그 정도에도 차이가 있으며, 더불어 부모님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치료에 협조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자를 신뢰하고 치료 과정을 따라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치료 과정 중에 보여지는 아동의 상태 및 변화를 고려하여 치료자와 함께 치료종결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비용은 왜 기관마다 다른가요?

치료 비용은 기관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정확한 준거에 의해 치료비용이 차이가 난다기 보다는 각기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놀이치료를 하고 있는 기관은 크게 아동상담전문기관, 병원, 복지관 등입니다. 각각의 기관 또한 치료비가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놀이치료기관이 있는 지역, 기관의 규모, 기관 내 놀이치료사들의 경력 등에 따라서 치료 비용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하는 놀이와 무엇이 다르죠?

놀이치료실 안에서 노는 아이의 모습이 집에서 노는 것과 별반 다른 것이 없어 보이나요?

 

놀이감을 가지고 노는 행위는 비슷해 보일 수 있으나 놀이치료실 안에서의 놀이에는 특별함이 있습니다.

 

먼저 놀이치료실이라는 특별한 환경입니다.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이 모두를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안전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놀이로 통해 표현되는 아동의 내면세계를 제대로 이해하여 수용해주고 상호작용해주는 전문가가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도 상담이 필요한건가요?

부모 상담은 놀이치료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놀이치료는 아동만 상담 받는 과정이 아닙니다. 부모는 놀이치료의 동반자로써, 놀이치료는 아동과 부모가 함께 하는 과정입니다.

 

부모상담은 놀이치료의 효과를 증진시키며, 이러한 치료적 효과에 따라 치료 기간의 단축에도 영향을 줍니다.

 

놀이치료 초기에 이루어지는 부모 상담은 아동의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놀이치료가 진행되어지는 과정 중 아동의 치료를 위해 부모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상담자가 요청을 하게 됩니다.

 

부모 환경은 아동에게 있어 공기와도 같습니다.  맑고, 탁한 공기의 정도는 숨을 쉬고 살아가는데 있어 큰 영향을 주듯이, 부모의 심리적 상태의 정도는 아이의 건강한 심리적 성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마음이 늘 편안하고 행복하면 좋으련만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심신이 지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 속에도 심리적인 어려움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아동에게도 영향을 주어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맞물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또한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부모 스스로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인 안정감과 심리적인 여유는 생활 속에서 아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용하게 하며, 아동을 적절하게 양육할 수 있게 합니다. 
부모의 이러한 변화는 치료적인 효과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상담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놀이치료실에서 있었던 일을 아이에게 물어봐도 되나요?

   

놀이치료실은 아동에게 있어 정서적으로 특별하고 안전한 비밀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실 안에서 있었던 일들을 대해서는 물어보지 마십시오.  이러한 부모의 개입은 치료과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특별한 정서적 경험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확신이 생겨야, 아동은 자신의 어려움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극복 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를 하고 있는데 왜 안 하던 행동들이 보이는 건가요? 다시 나빠지는 게 아닌가요?

다시 나빠지는 게 아닌가 하고 걱정을 하셨죠?

 

그러나 다시 나빠져서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이전에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았는데 놀이치료를 하면서 보이는  몇 가지 행동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퇴행과 관련된 행동입니다.

 

자기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부모에게 무언가 요구가 많아지거나, 갑자기 아기 같은 행동을 하거나, 고분고분했던 아이가 부모에게 따지거나 화를 내는 등의 행동이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전에 충분하게 했어야 했던 행동들이지요.

 

그러나 놀이치료를 받으면서  지금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성장과정에서 경험해야하는 발달 과업이 있으나 어떠한 이유들로 인해 해결되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생물학적인 나이로 인해 신체적인 성장은 이루어지나, 심리적인 성숙은 해결되지 못한 발달 과업의 단계에 멈추어 있게 됩니다.

 

아동도 누울 자리를 보고 다리를 뻗습니다. 놀이치료와 부모 상담을 통한 부모 환경의 변화는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좌절되었던 욕구를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심리적인 성숙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면, 아이들은 심리적인 어려움, 결핍, 좌절 등으로 인해 정서적인 문제의 뿌리가 시작되었던 시기로 다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와 관련된 모든 경험들을 재 경험해 보면서 건강하게 겪지 못한 자신의 성장과정으로부터 자기 스스로를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퇴행 즉 과거의 성장기로 되돌아가서 재 경험하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음 단계의 심리적인 성숙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유치원 교사 및 담임선생님께 놀이치료를 받고 있는 것을 이야기해야 할까요?

아이가 놀이치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는 것이 부모로 하여금 불편감을 느끼게 합니다. 치료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아이에게 누가 되지 않을까하고 걱정을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 및 담임선생님의 협조는 아동의 치료에 큰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치료자와의 협조를 통해 교사는 아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정확하게 이해하게 되고, 아동이 유치원 및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대처해주게 됩니다.

 

아동의 변화가 가정에서뿐 아니라 유치원 및 학교 상황에서도 일반화가 잘 되기 위해서는 때로는 교사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좋아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지요? 종결은 언제하는 건가요?

아동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아동의 놀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놀이에서 아동은 좀 더 발전적이고 안정된 놀이를 하게 되고 놀이가 통합, 확장되면서 보다 성숙하고 자신 있는 태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연령에 맞는 놀이를 하는 횟수가 늘고  발달에 맞는 놀이에 더 열중하게 됩니다. 또한 중기과정 내내 놀이에서 풀어내던 어려움들이 계속 반복되면서도 좀 더 횟수가 줄어들고 해결책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아동의 마음에서부터 이젠 자신이 혼자 설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아가는 것이죠.

 

놀이치료실 밖에서도 안정을 찾아가고 자기 연령에 맞게 여러 기능이 발달하고 능력을 활용하여 잘 지내게 됩니다. 또한 이제는 놀이치료실에 오는 것 보다는 친구들과 더 놀고 싶어하고 그렇게나 좋아했던 놀이치료실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실생활에 적응해 가는 범위가 넓어지고 자신이 생겼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이런 변화들이 계속 몇 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부모님들도 아이들에 대한 자신이 생기고 나면 종료를 준비하게 됩니다.

 

종결은 치료자, 부모님, 아동 모두가 협의하고 이해하며 받아들일 수 있도록 되어야 합니다.

 

놀이치료를 종결한 후에 문제 행동이 다시 생기지는 않나요?

놀이치료를 종결한 후에 문제 행동이 다시 생기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가지는 않습니다.

 

놀이치료 종결 후에도 아동은 발달 과정 속에서 계속 성장하게 됩니다. 아동의 성장 과정 속에서는 늘 좋은 일만  있지는 않습니다. 생각지도 못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과 분명 다른 점은 놀이치료과정을 통해 아동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내면의 힘이 길러졌다는 것입니다.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 중에 어려움이 생겨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추후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